네이버 사진검색 (스마트렌즈 / SmartLens) 사용기



네이버 사진검색 (스마트렌즈 / SmartLens) 사용기

몇일전 스마트폰으로 네이버를 검색 중
이상한 아이콘이 검색창에 하나 추가된 것을 보았다.

아이콘에서 직관적으로 느껴지 듯
사진을 찍어 무언가를 검색할 수 있게 만든 것으로
보이는데 검색에 얼마나 효과가 있을 지
한번 테스트를 해 보았다.

네이버 사진검색 (스마트렌즈) 가 뭔가?

검색시 글을 적거나 음성인식을 통해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을 찍거나 기존에 있는 사진을 통해
인터넷에 사진과 관련된 정보를 찾아 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물건 사진을 찍으면 쇼핑몰에 있는 상품 가격이나 후기
바코드를 찍으면 관련한 정보
외국어를 찍으면 문자 인식을 통한 번역 등이 된다.
인물도 일단은 검색이 되는 것 같다.



네이버 사진검색 (스마트렌즈) 어떻게 사용하나?

아래 사진과 같이 기존 검색 창에 마이크 아이콘 옆으로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 된 것이 보인다. 이것을 클릭하면
카메라 화면이 뜬다.

테스트 1. 탁상 선풍기
일단 눈앞에 있는 탁상 선풍기를 한번 찍어 보았다.

탁상 선풍기를 촬영하니 정확히 같은 물건부터
귀가 추가되어 있는 선풍기, 다른 색의 선풍기까지 검색된 것이 보인다.
꽤 정확도가 높아 놀랐다.

테스트 2. 탁상 시계
다음으로 책상에 있던 시계를 촬영해 보았다.

촬영 후 검색 결과 이번에도 꽤 정확히 검색이 된 모습.
오호라..

테스트 3. 문자 인식 번역
이번에는 면도기 메뉴얼 영어 부분을 찍어 보았다.
문자 인식을 위해서는 촬영시 화면 우측 하단의 문자 인식을 On 해 두어야 한다.

테스트를 해 보니 화면의 많은 문자를 일단 인식은 하나
번역으로 넘어가기 위한 아이콘이 추가로 실행되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엔 촬영 범위를 줄여 두 문장 정도에 초점을 맞추니
화면 가운데에 T문자 인식 이라는 버튼이 실행되었다.

문자인식/번역 한 결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떴다.



테스트 4. 사람 얼굴 인식
마지막으로 재미 삼아 나의 셀카를 찍어 검색해 보았다.
일종의 닮은 꼴 찾기 느낌이랄까.
이런 저런 사람들이 뜨긴 하는데
글쎄 사람은 아무래도 내가 유명인도 아니고 하다보니
얻어 걸리는 많은 남자들이 검색되는 정도랄까.

네이버 사진검색 (스마트렌즈) 사용후기

일차적으로 유용한 점은 아무래도 아이쇼핑시의 검색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
기존에 바코드로 인터넷 가격을 찾는 어플도 있었지만
거기서 한발 더 나간 기능이라고 보인다.

나름 이것저것 테스트해보는 재미가 있었다.
좀 더 기능과 정확도가 업데이트 된다면 상당히 많은 응용이 가능할 것 같다.


설정

트랙백

댓글